01 디지털 분석 시작하기



* 현재 주요 트렌드


1.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클릭 한 번만으로 거의 모든 사람이 전 세계의 정보와 미디어에 접근이 가능해졌다. 


2. 휴대기기 보급이 확대되면서 전 세계의 거의 모든 사람이 상시적으로 연결된 상태가 되었다.


-> 이 결과 소비자 구매과정이 변화했다. 제품리뷰, 친구,전문가의 추천, 가게 재고 정보를 획득 후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다.



3. 클라우드 컴퓨팅을 통해 사람들이 저렴한 가격에 많은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 기업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이 폭발적으로 증대했다.




 디지털 애널리틱스란 : 고객과 잠재고객의 온라인 사용경험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원하는 비즈니스 결과를 얻기 위해 자사, 경쟁사에 대한 정성적, 정량적 데이터를 분석하는 것.


- 핵심요소 


1. 고객 


<구매유입 경로> 인지도제고 단계 - 관심 획득 - 잠재고객의 참여유도 - 온라인, 오프라인 전환에 도달하도록 유도하는 단계 - 잠재고객을 고객으로 유지하는 단계


하지만, 고객의 권한이 증가 해 이런 단계는 무의미 해졌다. 마케팅 담당자는 새로운 역학구조를 분석 할 필요가 있다.


2. 정량적 조사, 정성적 조사(설문조사) : 기술이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앱, 클라우드 연결 판매 시스템, CRM, 비디오 게임 콘솔, 가전제품을 통해 고객 분석 가능


- 정량적  조사 : 온라인 잠재고객의 규모, 잠재고객의 위치, 잠재고객의 온라인 마케팅 실적, 사용자가 귀하의 웹사이트 방문 한 후 하는 행동



3. 결과(측정 전략) : 미시전환, 거시전환 측정 해 소비자 구매 행동관련 데이터를 확보해야 한다.


- 거시 전환 : 웹사이트, 모바일 앱에는 비즈니스 목표와 다시 연결되는 핵심 액션이 있다. 액션을 통해 전자상거래 사이트의 구매와 같은 목표에 도달 했는지 알 수 있다. 이런 액션을 거시 전환이라 한다.


- 미시 전환 : 사이트에서 어떤 액션은 고객이 귀하의 주요 목표에 도달하지 않았지만 근접했는지 보여준다. 예를 들어 이메일 쿠폰 신청, 신제품 알림 신청과 같은 액션 



4. 지속적인 개선 


<과정> 측정 - 보고단계 - 분석 - 테스트(개선의 기회) - 반복&개선




 온라인 분야의 비즈니스 목적 5개


1. 전자상거래 사이트 : 제품, 서비스 판매 목적


2. 리드생성 사이트 : 잠재리드에게 연락할때 사용 할 사용자 정부 수집 목적


3. 콘텐츠 게시자 사이트 : 참여와 방문 유도 목적


4. 온라인 정보제공, 지원 사이트 : 정보 찰을 수 있게 돕는 것 목적


5. 브랜딩 사이트 : 인지도, 참여도, 충성도 높일 목적




 데이터 분석 법 : 세그먼트 분류 / 배경 정보


1. 세그먼트 분류 : 시간 경과에 따른 구매 패턴 변화를 보기 위해서 구매패턴이 왜 변했는지 알러면 데이터를 세부적으로 분류해야 한다. & 하위집합으로 분류해 분석 가능


<예> 마케팅 채널별 분석 : 구매증가에 많이 기여한 채널을 찾을 수 있다. -> 통합 데이터의 변화를 발생시킨 원인 발견 가능


       트래픽 분석 : 표의 각 행을 통해 특정 트래픽 세그먼트 실적 파악 가능 -> 가치 높은 트래픽을 끌어들이는 소스 찾기 가능



- 주요 세그먼트 분석 요인 


1. 요일, 시간대 : 특정시간대에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가 다른 때에 방문한 사용자와 어떻게 다른지 알 수 있다.


2. 기기 기준 : 데스크 톱, 태블릿, 휴대폰 실적 비교 가능


3. 마케팅 채널 : 다양한 마케팅 활동 실적 비교 가능


4. 지리적 위치 : 실적 우수 국가, 도시, 지역 찾기 가능


5. 고객 특성(재 방문자, 신규 방문자) 기준 : 고객 충성도 요인 찾기




2. 배경 정보 : 현재 실적 좋은지, 나쁜지 판단에 도움


종류 - 내부 배경 정보, 외부 배경 정보


- 내부 배경 정보 : 이전 실적 토대로 기대치 설정 가능


- 외부 배경 정보 : 업계 벤치마크 데이터 -> 동종 업계의 다른 업체와 자기 업계 데이터 비교 가능하다.





 전환, 전환기여 (고객 구매과정 분석 시 사용)


1. 거시 전환 : 사용자가 귀하의 비즈니스에 중요한 액션을 완료할 때 발생 


<예> 전자상거래 업체 운영시 거시 전환은 '거래'


2. 미시 전환 : 사용자가 거시전환으로 이동하고 있는지를 보여준다.  - 측정 : 사용자가 전환까지의 경로에서 어떤 지점에 있는지를 보여준다.


'기여' : 전환 발생에 영향을 주었다. / 많이 사용하는 기여유형 : 마지막 클릭 기여



- 첫 번째 클릭 : 전환으로 도움 주는 채널을 첫 번째 채널에 집중하는 것.


- 채널 모두 조금씩 할당 할 수도 있다.


-> 기여를 사용하는 목적은 각 채널의 가치를 정확히 파악하고 여러 채널이 서로 어떻게 연계되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 고객 구매과정을 정확히 이해, 그에 맞춰 온라인 마케팅 예산을 배분할 수 있다. 




*  측정 계획 작성


- 애널리틱스 팀이 갖춰야 하는 인적 구성


1. 비즈니스 목표와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할 전략을 이해할 사람 필요


2. 애널리틱스에서 처리할 수 있는 작업을 이해하는 사람필요


3. 애널리틱스 도구에 대한 전문 구현 기술을 갖춘 사람 필요


-> 회사의 규모가 크면 여러부서를 지원하는 애널리틱스 팀이 필요할 수도 있다. 하지만 회사 규모가 작으면 직접 할 수 있다



- 측정 내용 정하기 / 측정 계획 과정 : 순환형


1. 비즈니스 목표 정립하는 측정 계획 세우기


2. 기술 인프라에 대한 기록을 통해 기술 환경 이해하기


3. 사용중인 애널리틱스 도구에 해당하는 구현 계획 세우기


4. 웹 개발, 모바일 팀에게 귀하의 추적 권장 사항을 구현해 달라 요청하기


5. 비즈니스의 최신 상태에 맞는 데이터를 얻을 수 있도록 측정 계획을 유지관리하고 조정하기


-> 측정의 핵심 : 제대로 된 비즈니스 결정을 내리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변화를 이끌어낼 방법을 찾아내는 것.



- 측정 계획 정의 5 단계 과정


1. 비즈니스 목표 기록 단계


2.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및 전술 세우기 단계


3. 핵심 성과 지표가 될 측정 항목을 선택하는 단계 (KPI)


4. 데이터를 분류할 방법을 정하는 단계


5. 핵심성과 지표에 대한 타겟을 정하는 단계



-> 기본 구현 계획 세우기 - 필요한 데이터 포착하기 위해 필요한 분석도구의 기능 기록


1. 데이터를 얻으려면 표준 구글 애널리틱스 페이지 태그를 구현해야 함.


2. 측정계획을 검토하면서 KPI 추적해야함 ; 목표 추적 필요 또는 전자상거래 모듈 필요.


3. 필터 : 데이터 정규화를 통해 보고서의 정확도와 유용성을 높일 수 있다.


4. 마케팅 캠페인을 효과적으로 추적하려면 캠페인 추적과 애드워즈 연결 사용 해야 함.


5. 맞춤 대시보드와 맞춤 보고서를 이용하면 보고 과정을 간소화하여 시간절약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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