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로그 분석 데이터의 사용과 이해
* 데이터가 보고서에 나타나기 전 어떻게 수집되고 처리되는지 알기
- 구글 애널리틱스의 작동과정의 4가지 요소
1. 데이터 수집 2. 구성 3. 데이터 처리 4. 보고
1. 애널리틱스를 통해 웹사이트, 모바일 앱, 디지털 연결 환경, POS 데이터 수집 가능
<추적 기본 사항> 웹사이트 추적하면서 소량의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이용해 정보를 수집한다. 이 때 웹사이트에는 코드가 삽입되어야 한다.
웹사이트 정보(URL), 언어, 브라우저 이름, 기기, 운영체제 정보 수집, 추천 소스로 데이터를 수집하낟.
-> 이러한 정보 패키지 하나를 '조회' 또는 '상호작용'이라 한다.
- 모바일 앱 추적에서는 데이터 수집을 위해 자바스크립트 코드가 아닌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 이 또한 기기 운영체재마다 다르다. 각 '페이지뷰'에서 데이터 자동 포착 대신 모바일 앱 추적에서는 '활동'이 발생한 후 데이터를 수집한다
따라서 추적하려는 '활동'별로 별도의 코드를 추가해야 한다.
- 모바일은 인터넷에 늘 연결되어있는 상태가 아니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수집서버에 전송되지 않을 수 있다.
- 웹 추적 : 애널리틱스 태그가 추가된 페이지를 사용자가 조회할 때마다 '조회' 전송된다.
3. 처리 : 원시데이터를 유용한 데이터로 바꾸는 전환 과정
<예> 기기를 모바일, 비모바일로 분류, 데이터에 필터를 적용한다. - 보고서에서 특정 유형의 데이터를 포함 또는 제외시키는 역할을 한다. / 내부 사용자 데이터는 제외
* 데이터 유형의 종류
- 2가지 측정 항목 : 표로 표시, 첫번째열은 측정 기준, 나머지열은 측정 항목이 표기된다.
1. 측정 기준 : 사용자, 세션, 액션의 특징을 나타내는 데이터
2. 측정 항목 : 이런 기준들을 숫자 값으로 나타낸 것
- 측정 기준 : 지리적 위치, 트래픽 소스, 사용자 액션 '페이지 이름'
- 측정 항목을 보면 사용자의 행동 파악에 도움이 된다. 웹사이트, 앱, 앱 총사용자 수 등 특정사항의 발생빈도를 집계한다. 또는 평균값 집계 -> 참여도 측정 시 사용
- 뉴스레터 가입 건수, 구매수, 방문자수, 사용자수, -> 페이지 방문 순 사용자 / 잠재고객 전체규모 파악할 시 사용
- 웹사이트 방문자는 신규 사용자와 재방문 사용자로 나눈다.
- 세션 : 동일 사용자의 연속적 활동시간 나타난다. 설정 가능하나 보통 세션 만료시간은 30분이다.
- 세션 만료시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 : 덱스트 기반 사이트와 스트리밍 동영상 사이트에서 사용자의 행동이 다르기 때문
- 웹사이트
'페이지뷰수' : 방문 또는 세션 1회 이상의 상호작용에 참여 / 동영상 작용 : 이벤트
- 방문자의 세션이 '활성' 상태를 유지하려면 페이지뷰, 이벤트 상태여야 한다.
- 사용자 활동의 스트리밍 조회에 기반해 집계
<예>'방문시간' : 사용자의 첫 번째 상호작용시간(페이지 조회, 이벤트)을 마지막 상호작용 시간에서 뺀다.
'페이지에 머문 시간' : 특정 페이지에 머문 시간을 다음 페이지뷰 시간에서 뺀다.
- 이탈률 : 사용자 상호작용이 1회 뿐인 세션의 비율
-> 이탈률이 높다는 것은 방문자가 기대하는 정보를 사이트에서 제공하지 못한 다는 의미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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