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ema 2017. 1. 2. 20:22

패왕별희 ost / 작곡 : 쟈오지핑






감독 : 천카이거 / 두지 : 장국영, 주샨 : 공리, 시투 : 장풍의





1925년 군벌시대 중국을 배경으로 유명한 북경 경극학교에 맡겨진 두 소년 두지와 시투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길고도 고생스러운 교육과정을 마친 후 섬세한 미소년 두지에게는 당연히 여자 배우 역할이 주어지고 시투는 군인 역을 맡게 된다. '패왕별희'는 바로 그들 두 사람이 줄곧 연습해온 경극이다. 1937년 일본이 중국 본토를 침략하던 때 쳉데이(두지, 장국영)와 두안 샬루(시투, 장팽이)는 가장 유명한 경극 배우가 되어 있었고 샬루는 홍등가의 유명한 창녀 주샨(공리)과 로맨틱한 사랑에 빠져 있었다. 약혼자 사이인 그들을 시기와 질투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쳉. 악의의 복수심에서 그는 한 부유한 후원자 유안에게 의탁하게 된다. 쳉과의 약속을 파기하고 결혼하는 두안과 주샨, 그 두 사람에게 배신감을 느낀 쳉은 아편에 손을 대기 시작한다. 1945년 일본군이 물러가고, 쳉은 일본군을 위해 노래했다는 죄목으로 기소된다. 그러나 한 유력한 국민당군 고급장교가 쳉의 연기를 보기 위해 북경을 방문함으로써 그는 풀려난다. 그의 범죄가 공연을 수락해 저질러진 것이고 또 그로부터의 면죄 역시 공연을 받아들여 이루어졌으니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다. 1949년 중국 공산당이 대륙을 해방시키고 경극 역시 혁명 이데올로기를 채택함으로써 큰 변화를 겪게 된다. 열렬한 공산주의 찬양자인 양자 샤오 시의 냉철한 비난과 힐난을 받고 쳉은 경극배우 생활을 청산한다. 세월은 흘러 문화혁명의 불길이 치솟는 1966년, 샤오 시가 이끄는 홍위병들에게 심문당하는 두안.공개 자아 비판 때문에 이성을 잃은 두안은 쳉의 동성애 범죄를 폭로하고 이에 맞서 쳉은 주샨의 과거를 들이댐으로써 독기에 찬 공격을 가한다. 자기통제력을 잃은 두안은 한번도 그녀를 사랑한 적이 없다고 증언함으로써 주샨을 자살로 이끈다. 텅빈 경극장을 함께 걸어가는 쳉과 두안의 1977년. 그들은 '패왕별희'의 마지막 공연을 앞두고 있었다.





어디선가 꼭 별희가 패왕을 애타게 찾을 것만 같다. 길고 긴 상영 시간이 지나면 패왕과 별희가 그리워진다.

 

참 위엄 있는 영화였다. 경극을 소재로 한 것도 그 감동을 재연한 배우들의 연기도, 거친 파도 같던 중국의 시대 배경도 한 마디로 정의하기 벅차다. 경극이 가장 성행하던 그 시대의 부모들이 자식을 어떤 마음으로 경극 학원으로 보냈는지 이해가 갔다. 두지의 상황도 마찬가지다. 가난하고 양육이 여의치 않은 가정환경 그리고 6개의 손가락을 가진 장애 탓에 두지의 엄마는 두지를 버리듯 학원으로 밀어 넣는다. 그 곳에서의 생활은 그야말로 지옥이다. 경극 배우가 되기 위해 철저한 교육과 고통스러운 체력관리를 받고 두지의 곱상한 외모 탓에 때로는 못된 일을 당하기도 한다. 이런 상황에서 두지는 리더쉽있고 자신을 잘 보살펴 주는 시투를 자연스럽게 의지하게 된다. 그렇게 그들은 함께 성장하면서 최고의 경극, 패왕별희의 주인공이 된다. 하지만 격변하는 중국의 시대상황과 그에 따른 경극의 몰락으로 두지는 아편 중독에 시달리고 시투도 현실 앞에 무너진다. 결국 그들은 시대의 벽 앞에 무릎 꿇고 마지막 공연에서 가장 멋있는 패왕을 가장 아름다운 별희를 연기하며 가면을 벗는다.

 

패왕을 전쟁터로 보내게 되면서 더 이상 패왕을 볼 수 없다는 생각과 마지막까지 패왕의 왕비로 남고 싶다는 마음에 패왕의 손에 죽임을 당하는 별희 이야기. 원래 이야기도 짠한데 그것을 연기하는 배우들의 모습과 경극에 쓰인 전통 음악, 희대의 배우 장국영의 연기를 보는 것도 정말 벅찬 시간이었다. 또 경극을 익히기 위해 힘든 교육을 받는 아이들이 대견하기도 했지만 죽을 듯이 열심히 하는 모습은 가슴 아프도록 안쓰러웠다. 두지와 시투는 최고의 경극 배우가 된다. 허나 화려한 배우 뒷면에 가려진 시투의 욕심 시투를 향한 두지의 사랑에 관한 이야기는 흥미로웠고 문화혁명 당시 중국에선 전통을 지키는 것이 반역자로 취급되던 시절을 보며 슬펐다. 그리고 목숨을 내놓을 정도로 경극을 사랑했고 시투를 사랑했으며 마지막 까지 별희가 되어 노래를 불렀던 시투의 모습. 여러모로 벅찬 영화다









프랑스 칸에서 세 배우의 모습


이 영화는 1993년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그 외 골든 글로브 외국어 영화상, 영국 아카데미 외국어 영화상, 청룡영화제 최우수 외국영화상을


수상했다.






- 사면초가 : 사방이 적으로 둘러싸인 상태 / 항우가 해하에서 한군에 포위되었을 때 한군이 초군의 사기를 꺾기 위해 부른 노래.


- 패왕별희 : 사면초가 속에서 마지막 노래를 부르는 항우와 우희를 바탕으로 각색된 경극 


- 항우 : 중국 진나라 말기에 유방과 진나라를 멸망시키고 중국을 차지하기 위해 다툰 무장. 진을 멸망시킨 뒤 서초 패왕이라 칭했으나 해하에서 한왕 유방에게 패배하자 자살했다.





영화의 배경


- 문화대혁명 : 1966년부터 1976년까지 10년간 중국 최고지도자 마오쩌둥에 의해 주도된 극좌 사회주의 운동.


전통적인 중국의 유겨문화가 붕괴되었고 계급투쟁을 강조하는 대중운동으로 확산되었다. 



'cinema'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만추  (0) 2017.01.04
디판  (0) 2017.01.02
점원들  (0) 2016.12.21
스포트라이트  (0) 2016.12.21
고양이를 빌려드립니다.  (0) 2016.12.21